제16과 니코틴의 용도

  니코틴의 특성 니코틴은 연초특유의 피리딘족 알칼로이드이며 사람에게 강한 생리작용을 합니다. 담배를 피울 때 적당량인 니코틴을 섭취하면 정신을 흥분하게 할수도 있고 피로가 풀릴 수도 있으며 사고능력과 근무효율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니코틴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정신을 억제하고 마비 시킵니다.

home_9

물리적 특성: 니코틴은 상온에서 무색인 오일상태의 액체입니다. 물에 쉽게 용해되고 알코올이나 에테르, 아세톤등 유기용제에도 용해될 수 있습니다. 상압인 경우에는 증류 비등점이 248℃이여20 ℃시 비증이 1.01입니다. 알칼리성 용액에서 수증기에 따라 날아갈 수 있습니다. 분광 광도계로 함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home_1

화학적 특성: 니코틴은 화학구조에는 단일 결합으로 연결되는 2개의 질소원소가 포함된 환인데 즉 피리딘점이랑 피롤고리입니다. 니코틴은 산성 물질이랑 화학반응을 발생하여 염으로 생성됩니다.

home_4

니코틴의 용도 (1)니코틴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참여하여 말초신경기능개선, 혈관확장, 심혈관 질환치료를 도와주는 약물의 천연원료입니다. (2)고효능농약의 제조에 사용합니다. 각종 해충, 접살, 훈증, 위독에 효과가 좋습니다. 천연물질로써 제일 큰 특징은 잔류유독 물질이 없어서 2차오염을 초래하지 않고 약물에 대한 내성이 생기지 않으며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생물활성농역입니다. (3) 식품이나 영양보건품, 향료, 에센스, 화장품, 동물 사료등 제조시 첨가제로 사용합니다. (4) 담배 가미제, 다이어트 약, 금연약과 화공, 생화학 시제등 제조시 사용합니다. (5) 니코틴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니코틴은 식량을 저장시 해충을 방제할 수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on "제16과 니코틴의 용도"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