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과 향료의 분류

2

향료의 분류

향료의 분류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을 기준으로 분류하는지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분류가 가능한데요.

(1) 향이나 용도에 따른 분류

1. 꽃향 향료

이 향료류는 천연꽃향을 모방해서 배합한것으로, 장미, 재스민, 라벤더 등이 있으며 꽃향은 일반적으로 화장품에 사용됩니다.

2. 비꽃향 향료

이 향료류는 사물의 향을 모방해서 배합한것으로, 단향목, 가죽 등이 있으며, 일부는 상상중의 우아한향기를 배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흔히 이런 종류의 향료는 아름다운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한 향료는 대게 향수를 만들때 사용됩니다.

3. 과일향 향료

과일맛 향료는 모두 과일의 향을 모방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바나나, 사과, 딸기, 레몬 등 이런 종류의 향료는 대게 식품 또는 치약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알콜향 향료

럼주, 브랜디, 위스키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5. 담배향 향료

코코아향, 박하향, 하바나 시가향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6. 식품용 향료

음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탕, 디저트 중의 박하향, 바닐라향, 크림향, 초콜릿향, 카라멜향 등 일반적으로 인스턴트 식품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7. 기타용도의 향료

향료는 주로 화학 산업 은 또한 일부 응용 프로그램 을 가지고 , 위생 제품 , 예술과 공예 , 생물 의약품 , 제약 산업 , 화장품, 식품 , 음료, 담배 및 기타 산업 에 사용됩니다. 향수 , 탈취제 , 살충제 , 페인트 및 기타 특별한 향료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고 있습니다.

4

(2) 향료의 형태에 따라 분류, 향료의 존재하는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분류 할 수있습니다.

1.수용성 향료

천연 및 합성 향료에 사용되는 수용성향료는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매는 약 40~60%정도의 에틸 알코올 수용액이며, 수용성 향료는 과일즙, 젤리, 과일젬, 아이스크림, 연초와 알콜종류등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향수, 스킨, 오일 등 화장품에도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지용성 향료

지용성 에센스는 천연에센스와 합성향료를 지용성용해중 배합 제조됩니다.  지성용제는 두가지로 나누며, 하나는 천연오일로 일반적 땅콩기름 참기름, 올리브유로 자주 사용되며, 다른 한 가지는 유기용제로 주로 식료품공업에 사용됩니다. 디저트,  사탕, 초콜렛을 제조과정에는 가열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향료는 유성에센스에 용해되어야 합니다. 유기용제나 향료간 서로 용해로 배합된 유성에센스로써 일반적으로 용로션 립스틱, 헤어 오일에 사용됩니다.

3.유화 향료

유화에센스중 소량의 계면활성제 및 안정제가 함량되있고 주성분은 증류수입니다. 유화휘발성 향기에 의해 억제될 수 있고, 에탄올이 없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펙틴, 젤라틴, 전분, 알긴산 나트륨, 등은 유화안정제 및 증점제 역할을 합니다.

유화에센스는 과즙, 캐러멜, 초콜릿, 디저트, 아이스크림 크림, 유제품등과 같은 식품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