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무증상에도 전파되나요?
코로나19의 주된 전파 방법은 기침을 하는 환자가 배출한 비말을 흡입하거나 접촉하는 통하는 것입니다.
무증상자에게서 코로나19가 감염될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에 걸린 많은 사람들이 특히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가벼운 증상만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가벼운 기침이 있고 아프지 않은 환자에게서 코로나19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전파 기간에 대한 연구의 평가가 지속되고 있고, 업데이트 된 결과를 공유 할 예정입니다.
※ (출처) WHO, Q&A on coronaviruses
Q. 접촉자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확진환자와 마지막으로 접촉한 날로 부터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실시합니다.
– 보건소장은 접촉자에게 자가격리통지서를 발부하고, 생활수칙을 안내하며, 1:1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매일 2회 유선 연락하여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여부를 확인합니다.
Q. 자가격리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자가격리자는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며, 방문 닫은 채로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시키고, 가능한 혼자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세면대가 있는 공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공용화장실, 세면대를 사용한다면, 사용 후 소독(락스 등 가정용소독제) 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 자가격리 대상자의 생활 준수사항으로는 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등 개인물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의복 및 침구류는 단독 세탁하고, 식사는 혼자서 하며, 식기류 등은 별도로 분리하여 깨끗이 씻기 전에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Q. 자택 내 독립된 공간 확보가 안될 경우 어떻게 격리하나요?
자택 내 독립된 공간 확보가 안되거나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지자체 내에서 적절한 자가격리 장소에 시설 또는 병원 격리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자가격리를 하면 생활지원을 해주나요?
자가격리에 따른 생활지원, 유급휴가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관할 읍, 면, 동사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확실한 치료제가 없다던데, 어떻게 치료를 하고 있나요?
코로나19는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병의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다는 것은, 특정한 병원체 즉,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병든 세포를 찾아서 치료하도록 만들어진 표적치료제(targeted therapy)가 없다는 뜻이며, 치료가 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Be the first to comment on "코로나19 팩트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