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용 단백질 제작 성공(종합)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필수인 항체 탐지용 단백질 제작에 성공했다. 향후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완치자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항체 탐지용 단백질인 ‘프로브’ 제작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프로브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를 발견해 분리할 수 있는 탐지용 단백질이다.

이번 항체 탐지용 단백질 제작을 통해 회복기 환자 혈액에 있는 중화항체 생산 세포(B세포)를 검출할 수 있어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는 게 국립보건연구원의 설명이다. 중화항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거나 소멸시킬 수 있는 항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혈액 속에 항체가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이 확보된 것”이라며 “향후 백신 개발 때 항체가 형성됐는지, 치료제는 치료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의 탐지 단백질이 확보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앞으로 코로나19 항원 단백질을 정제하고 중화시험법을 확립해 치료제 효능 평가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외부기업, 학계, 의료계와 협력 연구를 촉진해 임상 적용이 가능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한 발 앞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향후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완치자의 혈액 확보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완치자는 퇴원 후 한 달 정도가 지나면 혈액 속에 면역 항체가 다량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완치자의 동의‧협조 하에 혈액을 확보하는 것이 (치료제) 연구 개발의 관건”이라며 “혈액 확보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우리나라 15개 기관에서 기초연구 9가지, 임상 6가지 등이 진행 중이다. 또 해외의 경우 선진국을 중심으로 4개 국가의 34개 기관에서 치료제를 연구 중이다.

[출처: CBS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5305647]

Be the first to comment on "정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용 단백질 제작 성공(종합)"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